
미국인들의 풍습은 저녁에 가장 많은 양의 식사를 한다. 심장마비의 관점에 볼 때, 이때가 많은 음식을 먹기에 가장 좋지 않은 시간이다. 특히 지방질이 많은 식사는 더욱 그렇다.
피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따라 식후 2시간부터 8시간 사이에 훨씬 더 엉기는 것 같다고 학자들이 설명했다. 저녁에는 많은 양의 음식을 피하고 혈관내에서 엉기는 기회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과식후의 관상동맥페혈증은 의사들에게는 친숙해져 있다. 밤에 잠든 사이에 심장마비로 전성기를 놓치고 죽는 사람의 얘기는 허다하다. 은퇴한 사람들은 자신의 식사시간을 마음대로 정할 수가 있다. 마찬가지로 직장인들도 좀 더 이른 시간에 저녁을 먹을 수 있으며 건강과 생명을 위해 식사요법을 정확히 규정할 수 있다.
이상적인 저녁식사는 완전한 채식 그것이다. 레몬과 오일 드레싱에 버무려진 생야채로 시작하라. 강낭콩, 이태리호박, 완두콩, 옥수수, 양배추, 오크라, 채소잡채 등으로 식단을 짜라. 주 중 몇 차례는 구운 감자를 가미하여라. 그러나 감자를 기름에 튀기지 말라. 해초나 어떤 맛있는 초목 또는 잇꽃, 콩, 올리브기름을 버터 대신으로 이용하라. 지금 나는 심장마비를 피하기 위해 지불되어야 할 값을 얘기한 것이 아니라, 장수를 위해서 평소 음식을 즐기는 버릇을 버리라는 뜻이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맛있는 프랑스요리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가장 좋은 요리이다. 훌륭한 프랑스 요리사는 소금과 후추를 사용하지 않으며 매우 적은 양의 기름을 사용한다. 프랑스 요리의 맛의 비결은 마늘, 양파, 생후추, 버섯들을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데 있다.

시작하는 단계로서 어떤 거리든지 알고 택하라. 달리고 난 후에 그 거리의 3배를 걷도록 하라. 활발하게 숨을 깊게 들이마시며, 머리를 세우고, 어깨를 펴고, 팔을 흔들며 걸어라. 숨을 깊게 들이마시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운동을 하는 것은 심장에 더 많은 산소를 제공하려고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매일 조깅을 하면 혈액순환계에 지속된 압박이 혈관의 신생을 늘리고 능력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쉽게 하도록 할 것이다. 가장 간단한 운동이지만 콜레스테롤을 제거시키는 적극적인 발걸음인 것이다.
런던에 있는 한 심장전문가는 나에게 연중 매일 15~30분씩 조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동맥의 능력을 2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이것은 우리들의 심장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인 것이다.
걷거나, 달리거나 조깅을 할 때의 힘찬 호흡활동은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인체는 음식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얻게 되며, 연소에는 산소가 필요하다. 인체는 식사 때의 음식을 맞추어 사용을 한 후 저축할 수 있다. 그러나 산소를 저장할 수는 없다.
유기물의 대부분은 일상적인 활동에 쓰여지는 에너지를 충분히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격렬한 운동을 하면 약한 자는 견디지 못한다. 그러한 자들은 산소의 공급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사람과 건강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가 거기에 있다.
조깅과 달리기는 산소를 좀 더 들여마시게 하여 체내에서 순환시키게 한다. 비활동적인 환자라도 단순한 걷기나 가벼운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쉽게 산소를 받아들이게 한다.
새 차와 같이 건강한 심장을 가진 사람은 부작용없이 멀리 빠르게 달릴 수가 있다. 그러나 휴식과 회복시간이 필요하다. 우리가 오래 살아감에 따라 이것은 일반적으로 인지하지만, 그러나 많은 사람이 상상하는 것만큼 필요하지는 않다. 새 차와 마찬가지로 정규적인 정비를 하여 조심스럽게 사용하면 일정한 수명에 이르렀다고 하더라도 새 것처럼 심장의 기능을 유지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